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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업 게임개발사 개발PM 윤시루입니다.
게임 분석서를 공유드리려 합니다.
과거 한창 게임업계 신입이던 시절 2015년에 작성한 게임 분석서로,
게임 업계 취업 준비를 위해서나 혹은 게임 분석서에 대해 간단히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R2 ] 게임 분석서 (2015년) (by. 윤시루)
- 목 차 -
1. 개요.
2. 게임 소개.
2.1 게임 정보.
2.2 게임 환경.
3. 게임 특징.
3.1 공성 / 스팟 점령.
3.2 크루 컴벳 (팀랭크, 통합길드전).
3.3 드라코 경주.
3.4 변신.
3.5 강화 / 매터리얼 / 전리품.
4. 게임 진행.
4.1 조작법.
4.2 게임 진행.
5. 게임 분석.
5.1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5.2 게임 시스템.
5.3 그래픽.
5.4 사운드.
6. 시사점.
6.1 차별화 요소.
6.2 SWOT 분석.
7. 게임 시장 동향 조사.
8. 총평.
1. 개요
- 한 시대를 풍미했던 Starcraft처럼 지금은 League of Legend 라는 게임이 각종 대회와 아프리카TV BJ들의 광고로서의 지원 속에 많은 유저 층을 형성하며 다양한 캐릭터와 스킨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계속 인기를 누리는 상황이다. 게다가 유사한 AOS게임으로 Heroes of the storm 이라는 게임이 누구나 한번쯤 해봤던 블리자드 게임의 세계관과 영웅으로 계속해서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실태이다. 이와 같은 AOS 게임들이 강세를 보이며 MMORPG의 약세와 신규 유저의 유입이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에서 R2의 분석을 통해 개선 방향성을 제시하고 다양한 유저 층을 확보할 여지를 살펴보기 위해 이번 분석을 진행하였다.
2. 게임 소개
2.1 게임 정보
게 임 명 | R2 | |
제 작 사 | WEBZEN | |
유 통 사 | WEBZEN | |
장 르 | MMORPG | |
플 랫 폼 | PC | |
이용등급 | 청소년 이용불가 | |
발 매 일 | 2006년 8월 1일(OBT) |
2.2 게임 환경
구분 | 최소사양 | 권장사양 |
OS | Window XP이상(맥OS 미 지원) | XP, Vista, Win7 (맥OS 미 지원) |
CPU | AMD 2000 + P4 2GHZ | AMD 2800 + P4 2.8GHZ |
Memory | 1GB | 2GB 이상 |
VGA | ATI Radeon 8500, NVIDIA GeForce 4-Ti 4200 |
ATI Radeon 1800XT, NVDIA GeForce 7800GT 이상 |
Direct X | DirectX 9.0c이상 | DirectX 11 |
HDD | 8GB 이상 | 8GB 이상 |
3. 게임 특징
3.1 공성 / 스팟 점령
- 5개 성을 중심으로 각 지역의 총 18개 스팟들을 점령하는 시스템.
- 진행 시간: 매주 일요일 저녁 8:00~10:00에 진행되며 천공성의 경우는 성주가 직접 시간 지정이 가능하다.
- 길드: 나이트 10레벨 이상 1000 실버만 있으면 누구나 창설 가능하며,
최대인원 50명. 길드레벨은 존재하지 않으며 길드 스킬이 존재한다.
- 연합: 조건 없이 길드마스터간의 제안과 승인으로 최대 5개 길드가 연합으로 결성이 가능하다.
- 길드X: R2의 공성전은 길드에 소속되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는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성이나 스팟을 점령하려면 수호석을 파괴해야 한다. 수호석의 HP 20%까지는 길드원, 미 길드원도 타격 가능하며,나머지 20%는 길드마스터만이 타격을 할 수 있다.
- 수호석이 파괴되면 길드원과 연합원을 제외한 모든 유저는 공성 마을로 자동으로 워프된다.
- 공성 시 공성 장소에서 사망 시 착용 장비 및 아이템이 드랍된다. 또한 경험치 하락(2%)도 필드사망 시와 동일하다. 길드간의 전쟁 시에도 같은 룰이 적용된다.
- 성(스팟 포함)을 점령한 대가로 영지 내에서 세금을 거둘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또한 점령의 대가로 길드 성 스팟 스킬 트리가 오픈 되어 제공된다.
3.2 팀 랭크
-월, 화, 수, 목 20시부터 24시까지 각 마을의 팀 랭크 관리인을 통해 팀 랭크 신청이 가능하다.
팀 랭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9명의 모임인원이 있어야 하며 모임장만 신청 가능하다.
- 모임장이 참여를 등록하게 되면 일기토 모드 참여자 선정을 위한 선정 창이 나타나며 모임 장은 경기에 맞는 인원을 선별해서 모임원을 경기 별로 구성한 후 결정하면 매칭을 기다리게 된다. 다른 팀과 매칭이 완료 된 경우 NPC를 통해서 입장 가능하다.
- 1 vs 1, 3 vs 3, 5 vs 5 순서에 3판 2선승제로 진행된다. 일기토 진행 동안 관중석의 모임 원들은 모든 스킬과 아이템을 사용 할 수 없다. 팀 랭크 도중 팀원이 로그아웃 되면 패배한다.
- 팀 랭크 승리 시 순위별 망토 이펙트와 명예 포인트, [지배의 상자]를 보상으로 받게 된다.
3.3 드라코 경주
- R2에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컨텐츠로 드라코 경주가 있다.
한 도시에서 출발하여 다른 도시까지 드라코(탈 것)을 타고 경주하는 컨텐츠이다.
- NPC에게 1300실버에 드라코경주참가표를 구입하고, 출발 도시의 사각형 지역 안에,
대기하고 있으면 경주에 자동으로 참여가 된다. 도착 도시의 사각형 지역 안에 도착 후,
드라코 경주 관리인에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3.4 변신
- R2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컨텐츠라고 생각하는 변신 시스템.
- 변신 목걸이.
- 기간제 아이템인 변신 목걸이를 착용하면 해당 목걸이의 변신이 가능하다. - 변신 스킬.
- 변신 스킬북을 획득하여 스킬을 배우고 사용하면 해당 스킬의 변신이 가능하다.
하드코어라고 불리는 변신 퀘스트를 완료하여 변신 스킬북을 획득해야 하는데, 극악한 난이도의 퀘스트를
여러 번 완료해야만 얻을 수 있다. - 그외의 변신.
- 퀘스트 완료로 획득 가능한 변신 스크롤을 이용한 변신.
- 둔갑의 룬, 둔갑의 완드를 이용한 변신.
- 초보 도우미, PC방 도우미의 버프를 이용한 변신.
- 변신조종반지가 있다면 위의 모든 변신에서 변신 가능 목록이 노출되며 선택하여 변신 할 수 있다. - 변신의 이점.
- 기본적으로 변신을 하게되면 HP, MP, 이속, 공속이 증가한다. 추가적으로 스킬, 전리품, 매터리얼의 효과를 통하여 변신의 이점을 강화 할 수 있다.
3.5 아이템 강화 / 매터리얼
- 아이템 강화.
- 많은 RPG 게임들과 다른 여러 장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강화 시스템이다. R2도 역시 강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무기, 방어구를 강화하는 기본적인 강화와 매터리얼, 전리품 강화 등이 있다.
아이콘 | 아이템 명 | 설명 |
무기 강화 주문서 | 무기를 +9 강화까지 할 수 있는 주문서. | |
방어구 강화 주문서 | 방어구를 +9 강화까지 할 수 있는 주문서. | |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 | 무기를 +13 강화까지 할 수 있는 주문서. [무기 강화 주문서보다 확률이 높다] |
|
빛나는 방어구 강화 주문서 | 방어구를 +13 강화까지 할 수 잇는 주문서. [방어구 강화 주문서보다 확률이 높다] |
|
찬란한 무기 강화 주문서 | 무기를 +13 강화까지 할 수 있는 주문서.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보다 확률이 높다] |
|
찬란한 방어구 강화 주문서 | 방어구를 +13 강화까지 할 수 잇는 주문서. [빛나는 방어구 강화 주문서보다 확률이 높다] |
|
강렬한 무기 강화 주문서 | 무기를 +13 강화까지 할 수 있는 주문서. [찬란한 무기 강화 주문서보다 확률이 높다] |
|
강렬한 방어구 강화 주문서 | 방어구를 +13 강화까지 할 수 잇는 주문서. [찬란한 방어구 강화 주문서보다 확률이 높다] |
- 이 밖에도 저주, 축복 상태의 주문서와 명예의 무기, 방어구 주문서 등이 존재한다.
- 많은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높은 강화일수록 확률이 매우 낮아지며 아이템의 능력은 강력해진다.
현재 시스템 상으로는 +13 강화까지 존재하지만 실제로 +13 아이템을 가진 유저는 아직까지 없다.
- 여러 종류의 강화 주문서들이 있지만 찬란한 이상의 주문서는 제작이 힘들어서 유저들은 주로,
일반 주문서, 축복 받은 주문서, 빛나는 주문서, 명예의 주문서 등을 사용한다.
- 매터리얼.
- R2에는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어 주는 많은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기본적인 무기, 방어구들과 악세서리,
각 아이템들에 장착할 수 있는 룬, 주화와 업적을 통해 제작하는 전리품, 버프 물약들, 변신.
마지막으로 매터리얼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매터리얼은 아이템.
– 매터리얼 탭에 장착하는 아이템으로 종류에 따라 HP, MP, 스탯, 경험치, 드랍률 등 여러 능력치들을 상승시켜 준다.
- 우측 오각형 각 모서리에 착용하는 다섯 종류의 기본 매터리얼로파괴, 숙련, 생명, 수호, 영혼의 매터리얼이 존재한다.
-기본 다섯 종류의 매터리얼은 일반, 레어, 에픽, 레전드 등급이 있으며, 각각 +1~+5 강화, Lv1 ~ Lv5 로 세부 등급이 나뉜다.
- 좌측 3개의 칸에는 특수 매터리얼로 분류되는 행운, 변신강화, 헌터의 민첩 등의 매터리얼들을 착용한다.
4. 게임 진행
4.1 조작법
4.2 게임 진행
- 퀘스트.
- RPG 게임의 가장 기본적인 시스템이자 빼놓을 수 없는 컨텐츠로 게임의 스토리라인을 따라가는 것과 레벨을 올리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R2의 세계관 및 스토리를 따라 진행되는 메인 퀘스트와 곁가지로 진행되는 서브 퀘스트, 매일 반복 하여 수행 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 등이 있다. - 몬스터 사냥.
- 몬스터 사냥 역시 RPG 게임의 대표적인 레벨링 시스템으로 몬스터를 잡아서 경험치와 아이템을 획득하여 캐릭터를 성장시키는데 일조하는 시스템이다. - 던전.
- 수많은 몬스터가 가로막고 있는 던전을 뚫고 던전의 끝에 존재하는 보스 몬스터를 잡는 것이야말로 RPG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컨텐츠이다. R2 또한 많은 던전들이 존재하며, 유저들이 레벨 업을 위해 가장 많이 찾는 곳이다. 현재 최고 보스 몬스터로는 메테오스가 존재하며 아직까지 잡히지 않고, 많은 유저들이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다. - PK.
- 타 게임들에 비해 R2는 필드 PK가 매우 활성화 되어있다. PK를 하면 성향치가 떨어지지만 죽은 유저에게서 경험치와 그 유저가 가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어 필드에서는 언제나 PK를 조심해야 한다.
5. 게임 분석
5.1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5.2 게임 시스템
- 레벨 시스템.
- R2는 RPG 게임으로 캐릭터의 레벨을 올려 스킬과 능력치를 강화하며 성장해나가는 시스템이다.
나이트, 서모너, 엘프, 레인져, 어쌔신 5가지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캐릭터를 생성하고, 1 레벨부터,
꾸준히 성장시켜야 한다. 현재 만렙은 100 레벨로 설정되어 있으나 8년간 꾸준히 서비스를 해온 것과는,
별개로 100 레벨 만렙을 달성한 유저는 10명도 안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요즘 많은 게임들이 레벨 업은 빠르게 할 수 있도록 하고, 만렙부터 많은 컨텐츠를 개방하는 것과는 달리,
레벨 업 자체가 주 컨텐츠로 볼 수 있을 만큼 R2의 레벨 업은 아주 험난하다. - 만복도 시스템.
- R2에는 만복도라는 수치가 존재한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1%~3% 랜덤하게 떨어지며, 현재 만복도와는 관계없이 죽게 되면 무조건 0%가 된다. 각 종 음식으로 만복도를 채울 수 있으며, 공격력에 영향을 준다.
[만복도 0%] 아주 배가 고픕니다. 기운이 없어 공격력이 대폭 약해집니다.
[만복도 1~69%] 배가 약간 고픕니다. 기운이 떨어져 공격력이 약해집니다.
[만복도 70~100%] 배가 부릅니다. 기운이 충만하여 공격력이 강해집니다.
5.2 그래픽
- 캐릭터.
최근 서비스되는 게임들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부터 많은 시간을 쏟을 정도로 매우 디테일한 캐릭터 표현과 조절을 할 수 있게 되어있다. 길게는 몇 시간을 커스터마이징에 투자하여 이미지 게시판에 올려 자랑하는 등의 하나의 컨텐츠로 자리잡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사람들에게 그래픽의 뛰어남을 보여줄 수 있는 요소이다.
그에 반해 R2는 8년 전에 출시한 게임으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으로 성별과 5가지 얼굴모양, 6가지 머리모양만을 설정 할 수 있다. 8년 전에 출시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뛰어나지만 최근 게임들과 비교하면 매우 아쉽다.
- 애니메이션.
- R2의 애니메이션은 정점은 타격 이펙트이다. 8년 전 게임이라고는 볼 수 없는 좋은 타격 이펙트를 보여주는데, 이는 변신이나 버프 물약 등으로 공격 속도가 증가 할수록 더욱 좋은 이펙트를 볼 수 있다. Critical과 Hit, Miss 메시지와 함께 노출되는 이펙트는 R2의 매력에 빠지게 되는 매력적인 요소이다.
- 캐릭터와 몬스터의 공격 모션 또한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되지만 피격 모션의 경우 제자리에서는 어색함이 없지만 피격 당하며 도망가거나 움직일 시 제자리에서 버벅이는 등의 부자연스러움이 연출된다.
5.3 사운드
- 배경음 (BGM).
- R2의 배경 음악은 마을, 필드, 던전 등 캐릭터가 있는 환경에 맞춰서 잔잔하거나 격렬한 BGM이 재생되어 더욱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준다. R2의 배경인 중세시대에 맞춰 적절히 재생되는 BGM은 유저들로 하여금 R2의 세계에 빠져들게 한다. 마을 같은 경우는 잔잔하며 느린 선율이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고, 던전의 경우는 격렬하고 빠른 BGM이 몬스터와의 전투에 있어 좀 더 박진감을 전해준다. - 효과음.
- RPG 게임의 대표적인 효과음은 역시 타격음일 것이다. 타격음이야 말로 전투에 있어서 꽃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투의 몰입감에 있어 빠져서는 안 되는 요소이다. 몬스터를 때리는데 타격음이 나오지 않거나 어울리지 않는 효과음이 나온다면 전투를 하는데 맥이 빠질 것이다. R2의 타격음은 단순하지만 이펙트 있는 효과음을 넣어 전투와 잘 조화를 이룬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 [자료] R2 게임 분석서 (1)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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