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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업계 용어 간단 정리

게임 개발자의 게임 이야기 2021. 1. 30.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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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업 게임개발사 개발PM 윤시루입니다.

게임 업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간략히 정리한 내용 공유드리려 합니다.

게임 업계 취업 준비를 위해서나 혹은 게임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간단히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게임 업계 용어 정리 (by. 윤시루)

명칭 전체 명칭 동의어 한글 뜻 상세 설명
CCU Con Current User CU (Current User) 동시접속자 동일한 시간대에 접속해 있는 유저 수 (로그인 서버 기준)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BU
(Average Revenue Per Buying User)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 해당 기간 기준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정리
1) BU
로 계산하는 경우
2) PU
로 계산하는 경우
3)
전체 유저로 계산하는 경우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미래 성과 지표
(
핵심 성과 지표)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지표 (평가에 핵심이 되는 지표)
동시접속자, 매출, 잔류율, 이탈율, 재 방문율, 재 접속율 등
ACCU Average Con Current User ACU (Average Current User) 평균 동시접속자 해당 기간 기준 동일한 시간대에 접속해 있는 유저 수 (로그인 서버 기준)
PCCU Peak Con Current User MCU (Maximum Current User) 최대 동시접속자 해당 기간 중, 유저 접속이 가장 많아 이루어진 수 (로그인 서버 기준)
NBU New Buying User NPU (New Paying User) 신규 구매 유저 해당 기간 중, 처음으로 캐시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BU Buying User PU (Paying User) 구매 유저 해당 기준 유료화 아이템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유저의 수
BU :
월 정액제 요금 게임에서 월 정액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PU :
부분 유료화 게임에서 부분 유료화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BU RATE Buying User RATE PU RATE (Paying User RATE) 구매 유저율 해당 기간 동안 유료화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비율
(
해당 기간 BU / 해당 기간 UV) * 100
ARU Accumulate Register Uesr   누적 캐릭터 생성 유저 해당 기간까지 캐릭터를 생성한 전체 회원 수
NRU New Register User   신규 캐릭터 생성 유저 해당 기간까지 캐릭터를 신규로 생성한 유저 수
RU Register User   캐릭터 생성 유저 해당 기간까지 캐릭터를 생성한 유저 수
UV Unique Visitor   유저 방문 수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 한 유저 수
재방문 UV     재방문 유저 수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x회 이상 로그인한 유저 수
재방문율     재방문율 해당 기간 동안 재 방문한 유저의 %
(
해당 기간 재방문 UV / 해당 기간 전체 UV) * 100
MUV Multigame Unique Visitor   게임 플레이 유저 수 해당 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까지 플레이한 유저의 수
TS Time Spent   플레이 타임 해당 기간 동안 평균 플레이 타임(일반적으로 분 단위)
로그인에서 로그아웃까지 걸린 시간
MTS Multigame Time Spent   게임 플레이 타임 해당 기간 동안 평균 실제 게임 플레이 타임(일반적으로 분 단위)
로그인 이후 실제 게임 플레이부터 게임 종료까지 걸린 시간
TTS Total Time Spent   전체 플레이 타임 해당 기간 동안, 모든 유저의 플레이 타임(일반적으로 분 단위)
클라이언트 이외 홈페이지에 머문 시간까지 계산하는 경우도 있음
RS Revenue Share ROR (Raito of Revenue) 수익 비율 해당 기준의 수익 비율
아이템 기준 (해당 아이템 판매금액 / 전체 아이템 판매 금액) * 100
연령대 기준 (특정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연령대 / 특정 아이템 구매한 전체 연령대) * 100
MG Minimum Guarantee AR (Advanced Royalty) 미니멈 개런티 책정된 로열티를 특정 기준(OBT, 상용화 등)이전에 미리 지급하는 방식 (개발비용 지원)
DAU Daily Active User   일별 플레이 유저 수 일별 기준 게임 플레이 유저 수 (중복 플레이어는 1명으로 계산)
MAU Monthly Active User   월별 플레이 유저 수 월별 기준 게임 플레이 유저 수 (중복 플레이어는 1명으로 계산)
AD Average Duration   홈페이지 평균 체류 시간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한 1인당 평균 체류 시간
(
클라이언트가 아닌 홈페이지 접속 기준)
RR Retention Rate   홈페이지 재방문 비율 지난 기간 (, 주간) 해당 사이트를 접속한 사용자중, 이번 기간 (, 주간)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한 사용자 비율
(
지난 기간 접속자 수 중 이번기간 접속자 수 / 지난 기간 접속자수) * 100
COR Churn Out Rate   홈페이지 비방문 비율 지난 기간 (, 주간) 해당 사이트를 접속한 사용자 중, 이번 기간 (, 주간)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 비율
(
지난 기간 접속자 수 중 이번기간 접속하지 않은 사용자 수 / 지난 기간 접속자 수) * 100
CIR Churn In Rate   홈페이지 신규 방문 비율 지난 기간 (, 주간) 해당 사이트를 접속하지 않았으나, 이번 기간 (, 주간)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의 비율
(
신규 접속자 수 / 전체 접속자 수) * 100
CPC Cost Per Click   접속자별 비용지불 (광고 모델)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의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 게임의 사이트로 유입 되었을 때 유입된 인원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모델
CPM Cost Per Millenium   노출별 비용지불 (광고 모델) 특정 사이트에 1,000회 노출 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모델
P4P Pay For Performance   광고 클릭 비용지불 (광고 모델) 광고가 노출 되더라도, 사용자가 클릭을 하였을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모델
CTR Click Through Rate   광고 클릭 접속 비율 광고가 노출 된 횟수 중 실제 클릭을 통해 사이트에 유입된 비율
(
광고 클릭으로 유입된 인원 / 광고 노출횟수) * 100
P2P Pay To Play   정액제 요금 (과금 모델) 사용료를 지불하고 게임을 이용하는 과금 모델
F2P Free To Play   부분유료화 요금 (과금 모델) 사용료는 무료이나, 특정 컨텐츠 등을 이용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과금 모델
OBT Open Beta Test   오픈 베타 테스트 정식서비스 이전 전체적인 시스템 안정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 방식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CBT Close Beta Test   클로즈 베타 테스트 정식서비스 이전 제한된 인원을 대상으로, 버그 수정 및 안정성 점검을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 방식
접속 권한을 가진 이들만 참여 할 수 있다.
FGT Focus Group Test   포커스 그룹 테스트 정식서비스 이전 특정 인원을 대상으로, 버그 수정 및 안정성 점검을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 방식
목표 지향하는 방향에 따라 구성되는 그룹원이 분류 된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 게임 업계 용어 정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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