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업 게임개발사 개발PM 윤시루입니다.
게임 업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간략히 정리한 내용 공유드리려 합니다.
게임 업계 취업 준비를 위해서나 혹은 게임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간단히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게임 업계 용어 정리 (by. 윤시루)
명칭 | 전체 명칭 | 동의어 | 한글 뜻 | 상세 설명 |
CCU | Con Current User | CU (Current User) | 동시접속자 | 동일한 시간대에 접속해 있는 유저 수 (로그인 서버 기준) |
ARPU | Average Revenue Per User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BU (Average Revenue Per Buying User) |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 | 해당 기간 기준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정리 1) BU로 계산하는 경우 2) PU로 계산하는 경우 3) 전체 유저로 계산하는 경우 |
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 | 미래 성과 지표 (핵심 성과 지표) |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지표 (평가에 핵심이 되는 지표) 동시접속자, 매출, 잔류율, 이탈율, 재 방문율, 재 접속율 등 |
|
ACCU | Average Con Current User | ACU (Average Current User) | 평균 동시접속자 | 해당 기간 기준 동일한 시간대에 접속해 있는 유저 수 (로그인 서버 기준) |
PCCU | Peak Con Current User | MCU (Maximum Current User) | 최대 동시접속자 | 해당 기간 중, 유저 접속이 가장 많아 이루어진 수 (로그인 서버 기준) |
NBU | New Buying User | NPU (New Paying User) | 신규 구매 유저 | 해당 기간 중, 처음으로 캐시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
BU | Buying User | PU (Paying User) | 구매 유저 | 해당 기준 유료화 아이템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유저의 수 BU : 월 정액제 요금 게임에서 월 정액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PU : 부분 유료화 게임에서 부분 유료화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
BU RATE | Buying User RATE | PU RATE (Paying User RATE) | 구매 유저율 | 해당 기간 동안 유료화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비율 (해당 기간 BU / 해당 기간 UV) * 100 |
ARU | Accumulate Register Uesr | 누적 캐릭터 생성 유저 | 해당 기간까지 캐릭터를 생성한 전체 회원 수 | |
NRU | New Register User | 신규 캐릭터 생성 유저 | 해당 기간까지 캐릭터를 신규로 생성한 유저 수 | |
RU | Register User | 캐릭터 생성 유저 | 해당 기간까지 캐릭터를 생성한 유저 수 | |
UV | Unique Visitor | 유저 방문 수 |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로그인 한 유저 수 | |
재방문 UV | 재방문 유저 수 | 해당 기간 동안 게임 클라이언트에 x회 이상 로그인한 유저 수 | ||
재방문율 | 재방문율 | 해당 기간 동안 재 방문한 유저의 % (해당 기간 재방문 UV / 해당 기간 전체 UV) * 100 |
||
MUV | Multigame Unique Visitor | 게임 플레이 유저 수 | 해당 기간 동안 클라이언트에 로그인하여, 실제 게임까지 플레이한 유저의 수 | |
TS | Time Spent | 플레이 타임 | 해당 기간 동안 평균 플레이 타임(일반적으로 분 단위) 로그인에서 로그아웃까지 걸린 시간 |
|
MTS | Multigame Time Spent | 게임 플레이 타임 | 해당 기간 동안 평균 실제 게임 플레이 타임(일반적으로 분 단위) 로그인 이후 실제 게임 플레이부터 게임 종료까지 걸린 시간 |
|
TTS | Total Time Spent | 전체 플레이 타임 | 해당 기간 동안, 모든 유저의 플레이 타임(일반적으로 분 단위) 클라이언트 이외 홈페이지에 머문 시간까지 계산하는 경우도 있음 |
|
RS | Revenue Share | ROR (Raito of Revenue) | 수익 비율 | 해당 기준의 수익 비율 아이템 기준 (해당 아이템 판매금액 / 전체 아이템 판매 금액) * 100 연령대 기준 (특정 아이템을 구매한 유저 연령대 / 특정 아이템 구매한 전체 연령대) * 100 |
MG | Minimum Guarantee | AR (Advanced Royalty) | 미니멈 개런티 | 책정된 로열티를 특정 기준(OBT, 상용화 등)이전에 미리 지급하는 방식 (개발비용 지원) |
DAU | Daily Active User | 일별 플레이 유저 수 | 일별 기준 게임 플레이 유저 수 (중복 플레이어는 1명으로 계산) | |
MAU | Monthly Active User | 월별 플레이 유저 수 | 월별 기준 게임 플레이 유저 수 (중복 플레이어는 1명으로 계산) | |
AD | Average Duration | 홈페이지 평균 체류 시간 |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한 1인당 평균 체류 시간 (클라이언트가 아닌 홈페이지 접속 기준) |
|
RR | Retention Rate | 홈페이지 재방문 비율 | 지난 기간 (월, 주간) 해당 사이트를 접속한 사용자중, 이번 기간 (월, 주간)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한 사용자 비율 (지난 기간 접속자 수 중 이번기간 접속자 수 / 지난 기간 접속자수) * 100 |
|
COR | Churn Out Rate | 홈페이지 비방문 비율 | 지난 기간 (월, 주간) 해당 사이트를 접속한 사용자 중, 이번 기간 (월, 주간)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 비율 (지난 기간 접속자 수 중 이번기간 접속하지 않은 사용자 수 / 지난 기간 접속자 수) * 100 |
|
CIR | Churn In Rate | 홈페이지 신규 방문 비율 | 지난 기간 (월, 주간) 해당 사이트를 접속하지 않았으나, 이번 기간 (월, 주간) 해당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의 비율 (신규 접속자 수 / 전체 접속자 수) * 100 |
|
CPC | Cost Per Click | 접속자별 비용지불 (광고 모델) |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의 광고를 클릭하여, 해당 게임의 사이트로 유입 되었을 때 유입된 인원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모델 | |
CPM | Cost Per Millenium | 노출별 비용지불 (광고 모델) | 특정 사이트에 1,000회 노출 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모델 | |
P4P | Pay For Performance | 광고 클릭 비용지불 (광고 모델) | 광고가 노출 되더라도, 사용자가 클릭을 하였을 경우에는 비용을 지불하는 마케팅 모델 | |
CTR | Click Through Rate | 광고 클릭 접속 비율 | 광고가 노출 된 횟수 중 실제 클릭을 통해 사이트에 유입된 비율 (광고 클릭으로 유입된 인원 / 광고 노출횟수) * 100 |
|
P2P | Pay To Play | 정액제 요금 (과금 모델) | 사용료를 지불하고 게임을 이용하는 과금 모델 | |
F2P | Free To Play | 부분유료화 요금 (과금 모델) | 사용료는 무료이나, 특정 컨텐츠 등을 이용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과금 모델 | |
OBT | Open Beta Test | 오픈 베타 테스트 | 정식서비스 이전 전체적인 시스템 안정성을 확인해 보기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 방식 누구나 참여 할 수 있다. |
|
CBT | Close Beta Test | 클로즈 베타 테스트 | 정식서비스 이전 제한된 인원을 대상으로, 버그 수정 및 안정성 점검을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 방식 접속 권한을 가진 이들만 참여 할 수 있다. |
|
FGT | Focus Group Test | 포커스 그룹 테스트 | 정식서비스 이전 특정 인원을 대상으로, 버그 수정 및 안정성 점검을 위해 진행하는 테스트 방식 목표 지향하는 방향에 따라 구성되는 그룹원이 분류 된다. |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 게임 업계 용어 정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게임 백과 > 게임 전문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QA 용어 간단 정리 (0) | 2021.01.31 |
---|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 티어표
- 모바일 mmorpg
- 게임 사전예약 쿠폰
- 그랑사가
- 신규 모바일 게임 추천
- 삼국지 게임
- 게임 추천
- 게임 분석서
- 리세마라
- 신규 모바일 게임
- 모바일 게임 추천
- 신작 게임
- 스페셜 쿠폰
- MMORPG
- 오블완
- 게임 쿠폰
- 사전예약 쿠폰
- 등급표
- 게임회사
- 리니지 쿠폰
- 신규 게임 추천
- 쿠폰
- 사전예약
- 쿠폰 공유
- 티스토리챌린지
- 게임 스페셜 쿠폰
- 모바일 게임
- 게임 사전예약
- 게임 취업
- 언디셈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
Blog is powered by
Tistory / Designed by
Tistory